[육아 정보]봉주르,프랑스 아이 놀이

반응형
반응형

봉주르,프랑스 아이 놀이

 신유미/시도니 벤칙(지은이)/한예롤(그림)/출판사 지식너머

 

실제 아이와 함께 놀이한 결과물 이미지가 있어 어떻게 놀이를 했는지 해야 하는지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아이와 함께 놀이하는 시간이 적어는 요즘 같은 시대에 놀이하는 법도 책으로 봐야 하는 생각에 씁쓸했다. 하지만 아이와 교감하고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싶은 부모의 마음이니 책으로 사서 방법을 알고 노력해야 한다. 아이와 적용하면 좋을 방법은 놀이리스트를 카드로 만들어서 아이가 직접 고르게 하여 놀이를 한다. 가격대비 내용은 조금 아쉽지만 그래도 아이와 함께 재미있게 놀 수 있는 팁을 얻은 것만으로 충분히 감사한 책이다.

 


 

저자는 책 앞머리에서 이렇게 말했다 

 

프랑스 엄마가 알려주는 스스로 놀이 팁

1. 아이에게 이 책을 보여주며 놀이를 고르게 해요.

2. 아이가 고른 놀이에 대해 설명해주고, 아이와 함께 놀이는 시작해요.

3. 이후에는 아이가 주도하는대로 놀이에 참여해요.

 

"서툴고 완벽하지 않아도 아이와 함께하고 그 순간 만족하면 충분하다고 말한다."

 

아이과 함께 할 수 있는 놀이를 세 부분으로 나눠서 안내했다.

 

1.애착놀이

-뽀뽀상자,등에 그림 그리기, 웃지않기 놀이, 나는 누굴까요, 피자 되기, 이야기 잇기, 내가 뭘 봤게, 댄스타임, 빨간 자동차 찾기, 메롱메롱

 

2. 미술놀이

-알록달록 꽃 스프,꼬마 수집가, 소리상자. 항해하는 돛단배, 뮤지컬 막대, 폭신폭신 인형쿠션,구슬 서커스, 우리 집 작은 정원사, 손가락 인형, 내가 만든 카메라, 내 맘대로 변신가면, 키다리 아저씨, 나만의 오목놀이, 떴다 떴다 비행기, 내가 가장 좋아하는 도시, 저글링, 빙그르르 병뚜껑 팽이, 장난감 주차장, 종이피자, 줄줄이 도미노,털장갑 인형, 인디언 왕관, 스토리텔링 조약돌, 몇 시에요? 생쥐가 된 호두, 두근두근 뚜껑파티, 나무숟가락 인형, 아이스크림, 막대퍼즐, 심야극장

 

3. 문화놀이

-달콤한 갈레트 데 루아, 비 오는 날엔 주사위 놀이, 일곱 가족 카드 놀이, 프랑스식 땅 따먹기 , 마헬, 부활절 달걀 사냥, 크리스마스 달력등

 

독서 후 내가 적용할 부분- 육아정보


애착놀이 부분에서는 책에 설명된 놀이를 보면서 이미 내가 아이과 함께 한 놀이들이 많이 있었다. 내가 나의 부모에게 받은 사랑 그리고 아주 내가 자식에게 주고 싶은 사랑의 마음은 어떻게든 전달이 된다고 생각한다. 

 

미술놀이는 생활 속에 있는 재료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었다. 무조건 장난감을 사서 쥐어 주는 것이 능사를 아니다. 몇분 가지고 놀다가 팽개쳐버리는 플라스틱 장난감들은 보고 있으면 돈 아깝고 속이 쓰렸다. 그래도 또래의 아이들이 가지고 노는 것을 보면 갖고 싶어하는 아이들의 심리란 어렵다. 아이의 입장이 되어서 무얼 할까 생각해보고 아이가 선택하고 주도하는 놀이에 함께 참여할 계획이다.

자기 주도성을 키워주고 싶다. 

 

항상 재활용 쓰레기 버리기 전에 미술놀이 활용할 수 있는지 생각해본다. 동화책을 함께 본 후 함께 이미지를 그림놀이로 확장 시키거나 사물을 이용하여 스토리텔링이 되도록 한다. 


반응형

'[코니]읽은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이현의 알지 못하는 모든 신들에게  (3) 2018.10.22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